본문 바로가기

기타

일년에 꽃을 두번 피울 수 있는 서양란 _ 호접란

반응형

호접란 화이트

호접란(꽃명 Phalaenopsis)의 꽃말은
‘당신을 사랑합니다’, ‘행복이 날아옵니다’ 입니다.

 

 호접란은 서양란 중 가장 인기가 좋고, 실내 공기정화 기능이 있는 기능성 꽃입니다.
그리고 밤에 동화작용을 하므로 산소배출량이 많습니다.
꽃잎이 커 선물이나 전시에 좋고, 침실에 두면 숙면에 도움이 되는 다기능성 식물입니다.

 

[호접란에 대해 정확히 아세요!!!]

 

호접란은 꽃이 크고 화려해서 축하선물이나 개업선물로 많이 선택합니다. 따라서 전시회나 개업상가를 돋보이게 하는데는 호접란 만한게 없지요...

그래서 호접란은 축하선물용 화분으로 자리매김한 대표 서양란 중 하나입니다.

 

호접란은 동양 이름은 호접(蝴蝶), 서양이름은 팔레놉시스(Phalaenopsis)입니다.

호접(蝴蝶)은 호랑나비라는 뜻이고, Phalaenopsis는 그리스어로 'phalania(나비)‘와 ’opsis(~같다)‘의 합성어로 나비와 같은 꽃의 생김새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호접란은 일년에 두 번 꽃 필수 있는 공기정화식물입니다!!!]

* 호접란은 고온성 식물이다~~

호접란은 열대아시아가 고향인 식물입니다.
10도 이하로 추우면 냉해를 입고, 심할 경우 죽게 됩니다.
생육적온이 25~30도이고 야간에는 18~23도입니다.
15도 이하로 내려갈 경우 생육에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여름엔 그늘진 베란다가 키우기 좋은 조건이며, 겨울엔 것리의 창쪽에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 호접란은 착색종이다.

풍란과 같이 호접란도 지생종이 아니라 착색종입니다.

지생하는 고향에서는 땅에서 사는것이 아니라 나무등걸에 붙어서 삽니다.

그러나 풍란만큼 강하지 못해 석부작 하기는 힘든 종입니다.

따라서 뿌리에 통풍이 잘 되도록 심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밤에 이산화탄소를 흡수합니다.

호접란의 광합성 방식은 일반적 식물과 다른 CAM(Crassulacean Acid Metabolism)방식입니다.

CAM방식이란 선인장과 같이 다육식물들이 하는 광합성 방식인데, 기온이 낮은 야간에 기공을 열어 이산화탄소를 흡수 해 이를 몸속에 유기산으로 변화시켜 저장하고,

햇빛이 강한 낮에는 기공을 닫아서 수분의 증산을 억제하면서 밤에 만들어 놓은 유기산을 분해하여 광합성을 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침실에 배치하면 화려한 꽃으로 분위기 메이킹을 할 뿐 아니라 잠잘 때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사람에게 유익하다는 정보가 확산되면서 최근 기능성 식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 일년에 두 번 꽃을 볼 수도 있다.

호접란의 화아분화 조건은 저온과 단일조건입니다.

호접란에 있어 저온이란 15~18도 정도를 말합니다.

이런 저온에 햇빛의 길이를 짧게 만들어 주는 기간이 약 40일 정도면 화아가 분화되어 꽃대를 올린다는 말입니다.

꽃을 피우는 기간(개화기)에는 25~30도 정도의 따뜻한 온도를 맞추어야 합니다. 다만 밤온도를 20도 전후(18~23도) 정도 되도록 변온관리(낮과 밤의 온도가 다르도록)해 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이러한 저온과 단일조건이라면 수시로 꽃을 볼 수 있습니다.

  

 

[호접란 잘 키우는 방법 알려드릴께요!!!]

* 햇빛과 통풍

햇빛과 통풍이 중요합니다. 직사광선을 피하여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잘 자라며 꽃을 피웁니다.
되도록 창가쪽에서 기르고 통풍과 습도조절에 유의해야 합니다. 동쪽 창가(베란다)는 기르기가 아주 좋은 조건이고.. 남쪽 창가는 여름에 살짝 차광을 시켜 주세요..

 * 비료주기
비료는 5~6월에 1회씩 깻묵과 골분으로 만든 알비료를 2개 정도 그리고 액비1,000배액을 10일에 1회씩 줍니다.
봄과 여름철에는 연부병 예방을 위해 다이센 수화제나 벤레트 수화제를 정기적으로 살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분갈이
분갈이는 2~3년에 한번 정도는 반드시 해 주시고...봄철 꽃이 지고 난 후 4월 하순에서 6월 사이가 좋습니다.
이때 건실하지 않거나 상한 뿌리는 라이타불로 소독한 가위로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태에 심은 것은 반드시 분갈이 하는게 좋습니다.

 

 * 겨울철 안전한 물주기

호접란은 햇빛을 좋아하지만 지갓광선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잎 가운데 물을 주면 몸전체가 썩을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주위온도와 10도 이상 차이나는 물을 주면 죽기 쉬우니 물주기 전날 저녁에 분 근처에 물을 놓아 두었다가 아침에 주는 것이 안전합니다.
겨울철에는 기온보다 약간 미지근한 물이 좋고 여름철에는 기온보다 약간 시원한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에 수돗물을 바로 주면 수온이 너무차서 뿌리가 상하게 될 우려가 있습니다.
물 주는 시기는 손으로 화분을 찔러보아 습기가 없을 때 주면 됩니다.
항상 습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온도관리

호접란은 온도관리가 무척 중요합니다.(최적온도 20도)
가을에 7-8도의 저온처리를 해주어야 꽃눈이 생성이 됩니다. (꽃눈의 생성을 위해서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면 열심히 길러도 꽃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월동온도 10도 이상 새벽이라도 최저 7도 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5도 이하가 되면 뿌리가 썩고 잎이 떨어집니다.

 

 

호접란 구매하실분들은 아래 링크구매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꽃파는사람들 <호접란> 서양란 서양난 개업 취임 승진 개업화분개업난난배달화분배달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